건강해지는 정보 / / 2024. 5. 13. 14:12

아이스크림 먹은 후 머리가 띵한 증상

아이스크림 먹은 후 머리가 띵한 증상

 

아이스크림을 먹다가 머리가 찌릿하거나 띵한 증상이 생길 때가 있죠. 어릴 적 어른들이 '조금만 참으면 괜찮아진다, 건강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 일시적이다.'라고들 하며 그냥 넘겼었는데요. 이 증상이 과연 어떠한 원인이고, 정말로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스크림 먹다가 머리가 띵한 증상 원인

아이스크림 먹다가 머리가 띵한 증상 원인

 

이러한 증상을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 뇌 동결)'이라고 부르는데요. 

 

브레인 프리즈 현상은 차가운 물질에 노출되면 뇌혈관으로 가는 혈류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청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목 내부 뒤쪽에 차가운 물질에 빠르게 노출되면 혈관이 빠르게 수축했다가 확장하면서 '통증 수용체'가 활성화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목 내부 뒤쪽에 아이스크림이 통증을 느끼는 곳인데 머리에 통증이 가는 이유는 신체의 한 부분이 통증을 느끼면 다른 부분에도 통증이 느껴지는 '연관통'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브레인 프리즈 증상 사람마다 다른 이유

아이스크림 브레인 프리즈 증상 사람마다 다른 이유

 

사람마다 해부학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온도 변화에 대한 통증의 횟수가 강도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람은 브레인 프리즈 현상의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브레인 프리즈 현상은 아이스크림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데요. 찬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속도에 따라서 브레인 프리즈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편두통이 있는 경우에는 브레인 프리즈 통증을 느끼는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편두통이 있는 경우 찬 음료로 인한 자극이 빠르고 강도가 세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브레인 프리즈 증상 뇌 손상

아이스크림 브레인 프리즈 증상 뇌 손상

 

아이스크림 브레인 프리즈 증상은 강하게 통증이 오지만 짧게 오고, 일반적으로는 5분 이내에 사라지죠.

 

그리고 이 증상은 질병이 아니고 일시적인 신체 반응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통증이 가끔 강할 수 있지만 뇌 손상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브레인 프리즈로 인해 병원을 방문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한다면 브레인 프리즈 현상이 아닌 다른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통증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입천장에 혀를 대거나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등 체온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찬 음식이나 음료, 추운 환경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찬 음료를 마실 때는 천천히, 작은 빨대로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